타임요양병원
웹사이트 방문을 환영합니다. 웹표준을 지향하며 모바일에서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타임요양병원의 작업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01.jpg

작업, 즉 일상 생활의 활동들을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손상이나 질병, 질환, 장해로 인한 장애, 사회 활동의 제한, 사회 참여의 위축 때문에 일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운 환자를 훈련한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육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가정과 학교, 직장, 지역 사회 등의 환경과 역할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 치료대상자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치매, 척추손상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 관절염, 말초신경장애, 근골격계질환 및 성인 뇌성마비, 파킨슨병, 루 게릭병, 근육병 등의 질환으로 일상생활 및 여가, 직업 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가정으로의 복귀 또는 질환 이후의 새로운 삶의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분.

■ 작업치료의 종류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치매, 척추손상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 관절염, 말초신경장애, 근골격계질환 및 성인 뇌성마비, 파킨슨병, 루 게릭병, 근육병 등의 질환으로 일상생활 및 여가, 직업 활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가정으로의 복귀 또는 질환 이후의 새로운 삶의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분.

기능성 작업치료

기능적 작업 치료에는 여러 가지 분야가 있으나 공통적인 목표는 환자가 일상 생활, 가정생활 및 직업 환경에서 최대한 독립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환자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것이다.

- 신체기능의 회복
환자가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이다. 근육의 힘과 조절 능력을 길러주고, 관절 의 운동 범위를 유지 혹은 증가시켜주며, 눈과 손의 조화로운 운동이 가능하도록 손의 민첩성과 지구력을 길러준다. 관절의 변형과 구축 을 예방하고 통합적인 기능을 가능한 최대로 올려주는 치료이다.
- 인지-운동기능 훈련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환자는 재활치료 과정에서 일상 생활동작이나 기능적인 기술이 필요한 동작을 익히기 어렵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대근육 운동 및 감각 신경계의 자극, 신호를 주어 알게 하기, 자신이 말로 표현하기, 반복, 긍정적 강화와 같은 방식으로 기능 훈련을 할 수 있다.
- 보조기훈련
척수 손상 환자들이나 심한 장애가 있는 환자가 보조기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일상 생활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보조기 의 사용법을 훈련시키고 환자의 필요에 따라 보조기를 바꾸거나 변형시켜주어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 일상생활 동작훈련
환자가 일상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때 필요한 동작을 교육하고 훈련한다. 예를 들면, 침상 활동(돌아눕기, 일어나 앉기, 균형 잡고 앉아 있기 등), 자기 돌보기 활동(양치질, 세면, 용변, 목욕, 음식 먹기, 착/탈의 등), 휠체어 이용, 목발 등 보조기를 이용한 보행 훈련, 교통수단 이용 등을 훈련한다. 장애 정도에 따라 여러 치료 기구나 보조기구를 사용하기도 한다.

02.jpg

가사활동 훈련

요리하기, 설거지, 침구 정리, 다리미질 등의 기본적인 활동을 훈련한다. 또한 여러 가지 보조 기구를 이용하도록 하여 더 편리하게 가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작업 전 작업치료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 능력을 평가하고 훈련하여 직업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다.

보존적 작업 치료

우울, 근심 등 부정적인 심리 상태를 극복하고, 장애에 집착하지 않고 현재 남아 있는 능력으로 보람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환경개조

장애자들이 일상 생활을 하기 쉽도록 현관, 침실, 화장실, 부엌 등의 구조를 개조하는 요령을 알려주고, 개조된 환경에 적응하도록 교육한 다.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